[교육학개론] 기말고사 요점정리

목차

1. 제7장 교수‧학습
1) 교수의 3대 변인
2) 가네의 수업사상

2. 제8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유형
2) 문항 제작과 검사이론
3) 검사도구의 질

3. 제9장 교육공학
1) 교육공학
2) 교수설계모형

4. 제13장 교사론
1) 교내자율장학

본문내용

제7장 교수‧학습

▣ 교수의 3대 변인
○ 교수의 조건변인: 교사라면 누구나 완벽하게 갖추어야 할 절대적 성격의 변인
– 교과내용의 특성: 교과내용에 포함되는 지식의 유형 및 구조
– 교과의 목표: 교과를 통해 달성해야 할 인지적, 정의적, 운동기능 영역의 목표
– 학습자 특성: 학습자의 현재 상태(선수학습 정도, 적성, 흥미, 학습동기 등)
– 제약조건: 교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기자제, 교수‧학습자료, 재정, 자원, 인원 등)
○ 교수의 방법변인: 교사마다 달라질 수 있는 상대적 성격의 변인
– 조직전략: 교과의 내용을 그 구조와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게 조직하는 방법
∙ 미시적 조직전략: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르치는 경우에 사용하는 전략
∙ 거시적 조직전략: 복잡한 여러 아이디어를 가르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전략
– 전달전략: 교과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강의식, 컴퓨터를 통한 개별화 수업, ICT 활용수업 등
– 관리전략: 교수‧학습 과정을 통제하고 언제 어떻게 조직전략과 전달전략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방법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