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복지법 발달과정에서 시대별 주요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현재 쟁점이 되는 사회복지법의 문제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정부별 사회복지정책과 법안
1)김영삼 정부
2)노무현 정부
3)박근혜 정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마련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제도를 법의 형태로 보장하기 위한 것인데, 사회복지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이념을 더욱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법의 명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법이 마련된 것은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으며 계속해서 개정을 거듭하며 완전한 사회복지법을 갖추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법이 처음으로 발의된 것은 삼국시대 이전이었다. 당시 우리나라는 어떠한 기술이 발전하기 이전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1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사람들의 생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이 바로 날씨, 재해 등으로 인한 재난이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빈민을 방지하고 풍족한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였다. 그리고 이는 조선시대까지도 역시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중 략>

2)노무현 정부
노무현 정부는 2003년 사회복지사업법에 관련한 모든 내용에 대하여 개정하기 시작했다.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는 복지가 아니라 지역사회복지가 이상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면서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2004년에는 영유아보육법이 전부 개정되었고, 2007년에 우리나라의 고령화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 기초노령연근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제정되었다. 이는 노인의 건강과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중심이 되는 법안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