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
1)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2) 자신이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해 앞으로 실천할 좋은 계획 또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은 사람과 사람 간에 일어나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이며, 인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도구가 바로 언어이다(Hegde, 2011). 인간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언어기능을 통합적으로 운용하고 자기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며, 언어를 통해 사고를 이해하는 지적 기능으로서의 고등 정신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이성은, 우미라, 2008). 부모는 어린 자녀와 눈을 맞추면서 많은 대화를 시도한다. 마치 아기가 다 알아듣고 이해하고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내 자녀의 애착형성과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하염없이 이야기를 시도하게 된다. 인간의 언어발달은 성장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발달되기도 하지만 부모와 양육자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되고 있다.
<중 략>
2) 자신이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해 앞으로 실천할 좋은 계획 또는 방법
영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놀이라고 할 수 있듯, 누가 시켜서가 아닌 놀이는 유아가 진정하고 싶을 때 나오게 된다.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진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게 되며, 이런 반복적인 놀이 활동이 계속되어지다 보면 표현력이 좋아지면서 언어 또한 월등한 아이들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놀이를 통한 언어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빠른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늦는 아이들도 있다는 것을 유념하면서 언어발달에 있어 문제를 섣불리 진단하는 교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은 낯선 상황에서 경계하고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일 수가 있는데 변화를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