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주차 강의자료에 있는 회사의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해외에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삼성전자
2. 락앤락
3.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시 고려해야 할 마케팅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1992년에 시작된 한중 수교는 많은 한국기업으로 하여금 중국에 투자하게 했고 거기에는 성공하는 기업도, 실패하는 기업도 존재했다. 삼성전자 또한 중국시장에 진출했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삼성그룹의 경우 1992년부터 정식적인 중국투자를 함으로써 해외진출을 시작했다. 대부분의 삼성전자 제품이 중국시장에서 고가 전략을 통해 판매되었는데 이 또한 철저한 현지에 대한 문화와 경제, 사회에 대한 현지화의 결과이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해외진출 방식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함과 동시에 해외 단독투자를 할 것인지 해외 합자투자를 할 것인지 효과적인 진출방식에 대한 선택이 필수적이다. 초창기 삼성 핸드폰의 진출 또한 중국 시장에서 2위 브랜드를 자리잡았고 후발 진출 기업임에도 짧은 기간 안에 큰 성공을 이뤘다.
시대에 따라 삼성전자는 해외진출에 있어 진출 국가별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른 전략을 활용했다. 2020년 전후에 이르러서는 반조립 형태를 통한 실속형 진출 전략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며 개도국에 진출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다시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삼성전자가 역사적으로 단계별 추진한 해외진출은 삼성의 창업자 고 이병철 회장이 우리나라가 특징적으로 부존자원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착안해 국내에서 이례적으로 다각적인 해외진출의 적극적 시도와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통해 오늘날 세계시장에서의 생존과 리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래서 삼성전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세계 속 독자적 브랜드 구축에 성공했고 이를 위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질적 경쟁력의 강화와 위기 속 생존을 위한 강력한 변화 및 혁신 추진에 성공한 기업일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해외진출 마케팅에 대해 삼성전자와 락앤락 제품을 중심으로 전략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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