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글로벌 문화란
2. 글로벌 문화 평가 학자들의 문화모델 비교
3. 글로벌 경영 상 문화관리 방안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글로벌이라는 단어는 많이 사용된다. 기업들은 자국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비즈니스를 전개하며, 글로벌 인재로 도약하기 위해서 자신의 경쟁력을 끊임없이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글로벌 문화의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글로벌 문화를 평가한 학자들의 문화모델을 비교해보았다. 그 다음으로 글로벌 경영 상 문화관리는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해야할지에 대해서 나름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해보았다.
II. 본론
1. 글로벌 문화란
문화는 원래부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서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개념이며 동질한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교류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다. 한 국가의 고유한 문화는 다른 국가들의 문화와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위계질서에 따라서 나이 많은 사람들을 공경하고,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린 사람이 강력하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을 지양하는 문화이지만 서구 국가에서는 수평적인 문화를 바탕으로 서로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경우가 더 잦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