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활동의 의미
2. 통합교육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
3. 교육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은 Dewey에 의하여 학습경험의 통합과 교육과정의 통합이 논의되기 시작한 뒤 본격화된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뒤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논의 및 사용되어져 왔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추구되는 통합의 의미는 “학습자의 흥미와 경험을 중심으로 지식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탐구해 볼 수 있도록 하며 분리된 경험이나 지식을 전체에 관련시켜 결합시키는 전체성을 지향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구성된 과정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영유아 교육에서의 통합의 의미는 “영유아의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여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켜주는 일, 영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 내용 간 연계 및 통합,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영유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 및 개념을 통합·재구성하는 일, 영유아 발달 영역 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 유아교육사전에 따르면 이는 “유아를 전인적 인격체로 보고 발달영역별, 교과영역별, 흥미영역별로 통합하여 통합된 전체 경험 속에서 학습토록 도와주는 교육과정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교육부에서도 영유아 교육에서 통합의 의미를 정리하였다. 교육부는 통합을 “영유아들의 경험에 좀 더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하여 영유아 교육의 목적인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영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영유아와 영유아 주변의 인적·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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