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 관찰
1) 관찰의 개념
2) 서술식 관찰
(1) 표본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는 자녀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어떤 놀이를 하며 누구와 상호작용하며 지내는지 궁금하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으로써 우리 아이는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또래에 비해 발달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이렇듯 부모는 자녀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 싶다. 교사는 이러한 점을 알고 놀이 활동에서 아동을 관찰해 나가고 관찰법을 이용해 기록해 나가고 있다. 담임을 맡게 된 교사는 영유아들에게 관찰을 통해서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보육과정 운영을 위해서 놀이에서의 관찰은 의도적이어야 하며, 무슨 놀이를 어떻게 하는지, 왜 하는지 등의 놀이 변화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와 요구에 기반을 둔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발견할 수 있다(정혜욱, 김은영, 윤진주, 송정아, 안정원, 정혜원, 2019). 관찰은 오래전부터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현장에서 교사들의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