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반 안전교육 계획 및 평가 (9월~2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활 동 명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활동목표
ㆍ사람이 없는 곳이 위험한 이유에 대해 안다.
ㆍ안전하게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활동자료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그림자료

활동방법
① 사람이 없는 곳을 걸어본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사람이 없는 곳을 걸어본 적이 있어?
-사람이 없는 곳을 걸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어?

②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그림자료를 보며 유아와 이야기 나눈다.
-이 그림 속에는 누가 있어?
-그림 속 친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 것 같아?
-어? 그런데 나뭇잎을 든 친구는 무엇을 하고 있어?
-혼자 다른 길로 가면 어떻게 될까?

③ 사람이 없는 곳이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사람이 없는 곳은 왜 위험할까?
-길을 잃어버려도 도움을 받을 수 없겠구나.
-내가 넘어져서 다쳐도 도움을 받을 수 없겠다.
-만약 밖에서 혼자가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④ 안전한 길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안전한 곳으로 다닐 수 있도록 약속하며 안전교육을 마친다.
-밖에 나갈 때는 어떤 곳으로 다녀야 할까?
-안전한 곳은 어떤 곳일까?
-사람이 많은 곳이 왜 안전할까?
-누구와 함께 나가는 것이 좋을까?
-누리반은 밝고 사람이 많은 곳으로 다닐 수 있도록 하고, 밖에 나갈 때에는 부모님과 꼭 함께 나갈 수 있도록 하자.

유의점
· 실외활동 시 밝고 사람이 많은 안전한 곳으로 다닐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야기 나눈다.

가정과의 연계활동
· 부모님과 함께 우리 동네(어린이집 주변)를 산책하면서 좁고 어두운 길과 넓고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을 경험해 본다.

평 가
유아들과 함께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람이 없는 곳으로 가면 도움을 줄 사람이 없고, 길을 잃을 수도 있음 등 위험한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