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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내가 경험해본 가장 좋은 교육 방법과 그렇지 않은 교육 방법
1) 내가 경험해본 가장 좋은 교육 방법
2) 내가 경험해본 가장 좋지 않은 교육 방법
Ⅱ. 본론
1. 자기주도학습과 교수자의 역할
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 – 주장, 의견들
(1) 놀스, 자기주도학습은 자발적인 학습
(2) 송인섭,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주도하는 학습
(3) 캔디의 이론
2)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과 관련된 이론 – 주장, 의견들
(1) 그로우 – 자기주도학습 모형
– 의존성이 있는 학습자
– 어느 정도의 관심만 보이는 학습자
– 참여의 의지가 있는 학습자
– 자기 주도적으로 임하는 학습자
(2) 크랜톤
(3) 하몬드와 콜린스 – 사회 실천 관점과 관련한 학습모형
Ⅲ. 결론
1. 평생 교육 방법에 대한 내 생각
1) 서론에 서술된 내 경험과 본론에서 조사한 자기주도학습 및 교수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평생 교육 방법에 대한 내 생각을 피력해 보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내가 경험해본 가장 좋은 교육 방법과 그렇지 않은 교육 방법
1) 내가 경험해본 가장 좋은 교육 방법
지금껏 살아오면서 나는 학습으로부터 멀어져 온 적이 없다. 학습할 시 나는 항상 개념이해에 집중하고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사전, 에세이집,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며 개념을 독파하려고 하는데 이는 내게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처음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다. 나는 먼저, 학교생활을 하며 줄곧 주입식 교육에 익숙했다. 무작정 영어 단어를 외우고 암기과목의 내용을 카피하듯 암기하며 수학 공식조차도 이해를 토대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외워댔는데 선생님들마다 이런 암기식 교육을 도모하여 나는 너무도 애를 먹었다. 그러다 고등학교 졸업 후, 평생 교육의 일환으로 식품영양학을 학습했는데 공부하면서 나오는 모든 어려운 용어들을 전부 사전을 찾아 이해하고 넘어가며 이해를 기반으로 한 학습을 진행하니 후에 더 어려운 용어가 나와도 이전에 이해했던 용어와 관련지어 제대로 짚고 넘어가게 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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