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과제 작성 시 유학생/여성결혼이민자/외국인 근로자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영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이 단순히 언어의 원리나 문법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 가치관, 제도 등의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하게 되면서 중요한 요소로 제기되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의 의미, 언어와 문화의 관
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 및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문화 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목표 및 방향을 제시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언어는 문화의 결과물이고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으므로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한국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는 의식주 항목에 치우친 언어문화 교육을 지양하고 목표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교육해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상황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