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 과정
2.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정신적 성숙은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정신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으로써 지적 능력은 주어진 환경에 개인이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그 과정과 변화 양상에 관해 아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식론적 영향을 받았는데 지식 혹은 인식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정신적 혹은 신체적인 행동을 취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그 구조를 발전하듯이 인간은 환경의 요구에 따라서 인지구조를 지속적으로 재구성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사고 과정은 성인과는 완전히 다른 사고 과정을 보이는데 인지과정의 질적 변화를 나타내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인지구조를 설명하고자 도식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 도식은 환경을 해석하는 정신적인 틀이면서 지식의 최소 단위로 도식의 종류에는 행동도식, 상징도식, 조작도식 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