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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케팅의 개념과 정보화 시대에 의한 발전
1. 마케팅의 개념
2. 정보화 시대에서 발전
Ⅱ. 기업 선택, 소개 및 핵심역량, 고객, 경쟁상황 중심의 분석
1. 마켓컬리
2. 마켓컬리 분석
Ⅲ. 애플의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아이팟 : BCG 매트릭스 분석(통계 중심)
1. 4가지 제품 : star
2. 이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경영학에서 핵심이 되고 있는 영역 중에 하나이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 아이디어, 서비스, 가격, 촉진, 유통 등에 관련된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기업이 제품(product), 가격(pricing), 촉진(promotion), 유통(distribution) 등을 제시함으로서 고객만족을 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개인과 조직이 제품에 있어서 가치를 창조하여 교환할 때, 필요로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및 관리적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즉, 사회 구성원들이 생산활동을 하는 조직과 이를 구매하는 개인들의 교환 활동을 촉진하고 유연하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고객은 자신이 필요로하는 제품을 찾아 이를 구매하는 사회적인 과정이 곧 ‘구매’의 행위라는 것이다. 이를 촉진하는 사회적 과정을 마케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정보화 시대에서 발전
4차 산업혁명이 됨에 따라 우리 사회는 점차 모든 사회적인 과정은 ‘정보화 시대’에 걸맞추어 변화하게 하였다. 과거의 마케팅은 보통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홍보하는 형식의 마케팅을 자주 선택하였다. 때문에 전단지와 같이 다소 비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한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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