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Piaget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견해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이론
2. Vygotsky의 이론
3. 사고와 언어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학자들은 아동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인지를 구성해나가는 존재이며 학습의 주체라고 파악하였다. 인지발달의 모든 메커니즘을 아동의 내부에서만 찾지 않았고 타인을 포함한 환경 또는 다른 사람의 활동도 아동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보편적 인간발달을 따르기보다는 특수한 문화적 경험에 의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 지며 인간은 생물학적 요인 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모든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을 집대성한 피아제의 이론과, 인간의 사고와 언어의 발달 관계를 이론화한 비고츠키의 연구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기술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