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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조정과 협력의 개념
사례선정 이유
2. 본론
조정과 협력이 필요한 사례(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 상황분석)
성공적인 협력과 조정을 위한 기본요건
대상자의 건강문제(또는 협력자간 문제) 해결을 위한 성공적인 협력과 조정전략
협력과 조정에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
3. 결론
본문내용
최근 보건의료기관에서 진료부서의 업무지원과 병원운영을 위한 업무수행을 담당하는 간호
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의료기관 간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 중심
의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의료와 행정 분야를 잘 이해하는 간호사의 역할이 더욱 요구
된다. 이 때문에 병원에서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간호사가 증가하고 있고 이들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조직의 전반적인 업무활동이 세분화된 이들 하부조직 단위에서 상호 연관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내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간호는 의료진과 임상진료부문, 진료지원부서, 행
정부서를 아우르는 연계와 조정을 필요로 한다. 민츠버그는 조정기전을 상호조정, 직접 감
독, 업무과정의 표준화, 업무결과의 표준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를 들어 설명하였다.
그 중 위계적 관계에 있지 않은 개인들 사이의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통해 조정이 이루어지
는 상호조정과, 업무의 내용을 프로그램하거나 절차를 정해 놓는 것인 업무과정의 표준화가
이루어져야한다.
중략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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