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장 과정에 강화와 처벌을 활용하여 많은 학습이 이뤄지고 있다. 강화와 처벌의 유형을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
1) 개념
2) 유형
2. 처벌
1) 개념
2)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900년대 초 정신분석학 비판으로 행동주의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행동주의 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으로부터 비롯되었는데 파블로프가 개를 대상으로 조건형성을 실험한 결과는 왓슨에게 영향을 미쳐 1913년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었다. 1950년대 미국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970년대 반두라의 관찰학습으로 이어져서 체계화된 이론으로 발전했다. 행동주의 심리학이 인간과 도덕성에 관하여 가지는 기본적인 관점은 인간을 자극에 따라서 반응하는 존재로 여기고 학습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적절한 자극과 반응을 강화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이에 따라 인간이 과거 경험을 통하지 않은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인 성숙과 반사, 약물, 피로 등에 의해 일시적인 행동 변화가 나타났을 때는 이를 학습으로써 인정하지 않는다. 학습은 어떠한 조건이 주어졌을 때 유기체 반응을 통해서 행동 변화가 나타났을 때를 의미한다. 사람은 어떠한 상황이 자기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를 경험을 통해 배우고 이에 기반하여 그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하게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