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
2.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 원인 및 중재방법
1) 원인
(1) 생물학적 모델
(2) 심리교육적 모델
(3) 생태학적 모델
(4) 행동주의 모델
(5) 인지주의적 모델
2) 중재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ADHD라 불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영유아기부터 시작 보통 시작되어 성인기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장기적인 장애라고 할 수 있다. ADHD가 보이는 특징은 주로 충동적인 행동, 짧은 주의력, 과잉 행동, 산만함 등이 있고, 이는 학습장애 아동과 유사한 특징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인다. 미국 정신의학협회가 1994년에 출간한 진단 자료집에 의해 제시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기준에 의하면, 아동이 6개월~7세 사이에게서 자료집에 제시된 기준 중 총 18개에서 12개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ADHD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 중에서 8가지를 보이는 경우에는 가벼운 정도의 장애를 앓고 있다고 볼 수 있고, 거의 모든 특성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에는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전체 아동의 최대 20%까지 ADHD를 진단받으며, 게다가 남자 아동들이 여자 아동에 비해서 6배 혹은 9배 정도 더 많은 수치를 보인다고 한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의 절반 정도가 4세 이전에 진단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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