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1강에서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4주 1강에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
2.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
3. 유아특수교육과정의 모형 5가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가 없는 영유아의 경우 우리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이 적용된다. 하지만, 장애가 있는 특수아동일 경우에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더불어 특수교육과정이 적용되는데, 특수교육과정이란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을 통합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을 살펴보면, 0-2세까지는 일반 보육과정이다. 그리고 3-5세는 누리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조기특수교육 아동은 어린 시기에 일반 영유아와 같이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하면서 학년이 높아지면서 특수교육과정을 받게된다. 특수교육과정은 일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 1부터 중 3학년까지는 공통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그리고 고 1-3학년까지는 선택중심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만약, 일반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없는 특수교육대상의 학생들은 초1부터 고3까지 기본교육과정을 받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