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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CRM이란 무엇인가
1) 개념과 정의
2) 시스템 유형
3) 발전 양상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오늘날과 같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고 기업들이 치르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적은 없었다는 생각이 든다. 기업들은 끊임없이 혁신을 이룩하고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내고 이를 실현해야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기업들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에서 고객들을 장기고객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을 안정적으로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기업들이 고객관계관리 방식을 강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는 CRM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CRM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CRM 시스템 유형과 오늘날 이의 발전 양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항목별로 조사해보았다.
II. 본론
1. CRM이란 무엇인가
1) 개념과 정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접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상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를 컴퓨터 시스템과 연동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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