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의 입장을 잘 이해 할 수 있는 상담의 기법과 상담에 고려되어야 할점

목차

1. 내담자의 입장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상담 기법
2. 상담에 고려되어야 할 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내담자의 입장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상담 기법
첫째, 경청이다. 이것은 내담자의 말을 선택적으로 주목하게 되는 것이다. 상담가가 경청을 한다고 할 때에 관건이 되고 있는 것은 상담가가 상대적으로 더욱 비중을 두고 있어야 할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선택해서 그것에 주목을 한다는 것이다. 즉 선택적으로 주목을 함으로 인해서 내담자가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상담가가 선택적으로 주목을 한 것이 내담자의 진술의 흐름에 부합하고 있는 것이어야 하겠다. 또한 경청이라는 것은 내담자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는 것이고, 경청을 통하여 내담자에게 필요한 기회 및 시간을 주게 된다는 것에서 상담에 있어 중요한 기본 기법이 되는 것이다. 경청하는 수동적으로 상대방이 하는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것 이상의 것이다. 내담자가 용기를 내서 자신이 겪었었던 괴로운 일들을 탐색하게 되거나 혹은 생각을 가다듬거나 냉정을 되찾을 수 있기 위하여 말을 중단하며 침묵하거나 눈물을 흘리는 동안은 참을성이 있게 기다려야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