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및 개념
2. 조사 대상 학교의 특성 및 지역사회 특성
3. 학교사회복지관련 내용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5. 실천방법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산업화를 통해 급속도의 발전을 거듭하며, 가정과 사회환경이 빠르게 변모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학교환경의 변화로도 이어졌다. 표면적으로는 학생들의 인권이 강조되고 있으나, 더욱 극심해진 입시중심의 교육환경이 형성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 간의 교류단절 및 학교 폭력, 괴롭힘 등의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학생들의 문제가 더 이상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문제라고 보기 어려운 것이, 학교폭력은 폭력에 가담한 학생이나 방조한 학생, 피해학생 모두에게 정서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가 성인이 되어서 반복적으로 행해지며 직장 내 따돌림이 늘어난 것도 학교폭력의 연장선이라 볼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가 국내 도입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선진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배치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학교사회복지라는 분야를 낯설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합쳐진 명사이다. 학교는 교육적 의도와 목적 아래 일정한 시설을 갖추고 계획적이고 계속적인 교육을 시행하는 기관이며, 사회복지는 공공적 목표를 가지고 국민들의 생존과 생활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는 사회사업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실천영역에서 학교의 본질적 목적인 교육에 장애를 갖고 학교생활 부적응을 겪는 학생을 돕는 서비스의 총괄이라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및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내가 거주하고 있는 용인 동백지구에 위치한 동백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학교의 특성 및 지역사회 특성을 기술하며 동백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관련 내용,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실천방법 등을 제언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