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간호관리학/리더십 이론/요약정리/간호학과

목차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1) 리더십 유형
2) 오하이오주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3) 관리격자이론

3. 상황이론
1) 피들러(Fiedler)의 상황적합성이론
2)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3) 허시(Hersey) & 플랜차드(Bkabcgard)의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

본문내용

1. 특성이론
– 소수사람들은 위대해질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위인이론이다.
– 리더십이란 타고난 것이지 개발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비판의 여지가 많다.

2. 행동이론
– 리더십의 행동과 유형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면서 리더십 연구의 관심은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서 지도자의 행동과 리더십 유형으로 전환되었다.

1) 리더십 유형

전제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자유방임형
– 집단에 대한 강한 통제
– 강제로 구성원들을 동기부여
– 명령조 지시
– 상의하달식 의사소통 사용
– 독단적 의사결정
– 직위의 차이 강조
– 처벌을 목적으로 비판
– 집단에 대한 통제 최소화
– 경제적 보상과 자아보상으로 동기부여
– 제안과 안내로 지시
– 상의하달과 하의상달 의사소통이 자유로움
– 의사결정에 구성원들을 참여
– ‘나’, ‘너’보다 ‘우리’를 강조
– 건설적인 비평
– 허용적이고 통제가 전혀 없음
– 구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지지를 통해 동기부여
– 지시를 거의 하지 않음
– 의사소통 통로가 다양함
– 의사결정에 구성원들 참여
– 집단을 강조함
– 비평을 하지 않음
– 구성원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집단의 혼돈 악화하며 단기적 봤을 때 생산성이 높음
– 창의성, 자기동기화, 자율성이 떨어짐
– 위기상황에서 유용하며 군대와 같은 큰 관료집단에서 흔히 볼 수 있음
– 신속한 결정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혼돈을 가져올 수 있음
– 장기적으로 봤을 때 생산성이 높음

2) 오하이오주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 두 가지 유형의 행동이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므로, 리더는 이 두 가지 요소들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며, 4가지 유형의 리더십이 나타난다.

배려(관계 중심적 행동)
리더-구성원 및 구성원들 간의 신뢰, 온정, 친밀감, 상호 협조를 중요시하는 리더 행동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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