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1. 시장가격 2
2. 시장가격의 결정 요인 2
3. 사과 가격의 형성 3
Ⅲ. 결론 5
Ⅳ. 참고문헌 6
본문내용
시장에서의 가격 형성의 원리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그래프를,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기본적으로 가진다. 여기에서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를 파악하여 그래프의 이동을 예측한다면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균형의 가격을 찾을 수 있고, 이를 시장가격이라 한다. 초과 공급량이 생긴다면 가격이 내려올 것이고, 초과 수요량이 생긴다면 상품의 가격은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실제 경제에서는 이러한 수요공급의 곡선을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사회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단순 수요량이 증가할지라도 원자잿값의 하락으로 공급이 많아진다면 그 접점이 어디일지 예측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자원의 특성에 따른 수요의 가격탄력도, 소득탄력도, 교차탄력성 또한 고려해야 하므로 그 변수는 더욱 많아진다.
하지만 그 접점은 반드시 존재한다. 이번 과제를 준비하며 수요와 공급의 변화로 다양한 가격 결정의 요인을 충분히 분석하여 판매지의 변화에 따른 가격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좋은 사과는 외지로 나간다’라는 말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그 근거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