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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1. 과도한 소비를 조장하는 광고 2
2. 과장, 허위광고 3
3. 청소년들의 호기심과 모방심리를 자극하는 광고 4
Ⅲ. 결론 5
Ⅳ. 참고문헌 6
본문내용
한국광고학회에서 정의한 광고의 정의는 “광고주가 대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메시지전달 형태”이다. 이러한 광고 속 메시지에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가 존재한다.
긍정적인 효과로는 대표적으로 상업적 기능이 존재한다. 판매자들이 제작한 상업 광고를 통해 구매자들의 구매를 촉진해 더욱 양질의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경제 성장에 크게 이바지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런 경제적 효과 외에도 문화적,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공익광고도 존재한다. 이러한 광고의 형태는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던짐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운동 전개가 가능하고, 새로운 대중문화를 창출하고 전파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부정적인 측면도 분명 존재한다. 상품을 차별화하여 기업의 독점력을 높이고, 지나친 광고 경쟁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 자원 낭비, 과장광고와 허위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얻는 피해, 문화의 상품화, 그리고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등 광고의 부정적인 측면도 다수 존재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광고의 부정적인 측면 중 소비자의 과도한 소비를 조장하는 점, 청소년들의 호기심과 모방심리를 자극하는 점, 그리고 과장, 허위광고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예시를 들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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