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광고학 광고의 부정적 기능 레포트 (위더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광고에 과다 노출되고 있는 현대 사회
2. 과장 광고로 인한 사회의 후생 감소 가능성
3. 광고의 본래 의도와 다른 부정적 효과 발생

III. 결론

본문내용

널리 알린다는 뜻을 지닌 단어인 ’광고‘는 말 그대로 개인 혹은 집단이 어떤 의사를 알리기 위한 것이므로 지금 현대 사회에서도 여러 매체를 통한 형태로 광고는 드러나고 있다. 이 시대의 광고는 대표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마케팅적 기능을 한다. 광고에 나온 해당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광고는 대량생산을 촉진하여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상품단가를 하락시키며 경제 성장을 유도하여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 경제적 기능을 하며, 소비자를 교육하여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사회적 기능,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오락성과 화제성과 같은 것들을 불러일으키는 문화적 기능, 그리고 광고 매체사에 재정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 매체가 육성되도록 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잠깐 나의 삶속에서 생각나는 광고를 떠올려 보았다. 나는 초등학생 시절 대중음악을 처음 내 손으로 찾아보게 된 계기가 광고였다. 그 때문인지 그 노래와 연관되어 제시된 제품은 나에게 긍정적 인식을 하게 했다. 이 경험은 내가 광고의 문화적 기능에 영향을 받은 사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처럼 삶의 주체로서의 대중들은 다양한 광고를 접해왔고 그 속에는 그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 광고, 유머 소재로 사용되는 광고, 많은 생각을 들게 한 광고 등이 함께 했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서 광고는 익숙하며 자연스러운 행태로 선보여지고 있으며 많은 특성과 기능이 있다. 본론에서 작성할 내용은 광고의 부정적인 기능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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