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시사점과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호작용주의는 행동주의이론과 생득주의 이론의 부족한 부분을 보안하여 제시된 이론으로 1970년대 중반부터 언어발달에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중 하나가 중요시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지의 구성과 능동적인 지식구성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보았다. 언어습득과 언어발달은 유아가 스스로 언어의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강화나 모방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예는 문법상의 오류를 보이는 아동들이 나름대로의 규칙을 적용해나간다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다.
영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언어를 습득하므로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을 위해서는 환경적으로 풍부하고 흥미롭고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주는 동시에 수용적인 태도와 사랑, 보살핌에 대한 사회정서적 동인, 의미있는 사회적 상호작용 등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