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의 개념
Ⅱ. 본론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1)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도 낮음
2) 신뢰도가 높으면 타당도도 높음
3) 신뢰도가 높아도 타당도가 낮을 수 있음
2. 신뢰도와 타당도가 획득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복지 현장에 주는 영향
1) 방문 복지의 효율성 저하
2) 상담 사업의 조력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확실하게 피력이 어려움
3) 교육 문화사업의 다양성으로 인한 장, 단점 구별이 확실해지기 힘듦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소감과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뢰도의 개념
우리가 사회 복지 관련 조사를 하다 보면 항상 신뢰도를 염두에 두게 된다. 왜냐하면 처음 조사한 것과 이후 같은 조건에서 다시 한번 같은 조사를 했을 시 결과가 다르면, 조사의 일관성, 동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때, 이렇게 2번의 조사 결과의 일치를 따지는 것을 우리는 신뢰도라고 하는데 이 신뢰도는 조사의 적절함, 적합성, 합리성에 있어 중요하므로 핵심적으로 작용한다.
2. 타당도의 개념
또, 신뢰도가 있다면 타당도도 있다. 이는 조사의 내용, 적합성이 합당하게 이뤄지는지를 살펴보는 전반인데, 보통, 조사 시 문항의 내용에 따라 판가름 된다. 문항에서 질문이 의도하는 바가 주제와 일맥상통하는지, 가설이 문항을 제대로 대변하는지 등을 확인하면 타당도를 여실히 파악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