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방법이란?
2. 사례관리방법의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에 의한 다양한 사회복지 사례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클라이언트들이 발생하고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담당하기 위하여 주로 사례관리 방법이 활용되는데 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장단점을 평가해보는 것이 필요하기에 본 글에서는 이와 관련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례관리방법이란?
사례관리방법은 접수, 사정, 계획, 연결, 점검 및 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지는 가장 일반적인 사회복지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접수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복지요구를 기관에 직접 접수 또는 의뢰를 하게 되면 이에 대하여 적격성 심사와 계약을 통하여 상호 역할에 대하여 확인 및 협상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