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의 개념과 내용
2. 책임감 발달 방법 및 사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적극적인 부모역할 훈련(APT) 프로그램은 Popkin(1983)가 20세기의 정신과 의사인 Adler(1939)의 개인 심리학이론과 가족구도에 근거를 두고, Dreikurs(1964)의 심리적 욕구와 행동의 목적에 관한 이론과 Rogers(1975)와 Carhuff(1965)의 의사소통 기법,Gordon(1975)의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 Ellis(1961)의 합리적 정서적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Popkin, 홍경자 역, 2007).
Popkin은 현대의 많은 부모들이 자녀지도에 있어 일관성이 없다는 것을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부모로서 능력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자녀에 대한 지도자적 역할을 할 사람이라는 부모라는 점을 인지하되 이때 지도자상은 수직관계가 아닌 수평적인 리더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본론에서는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PT)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중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방법과 그에 따른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의 개념과 내용
부모역할 훈련(APT)프로그램은 만2세부터 만 12세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녀들이 민주사회에서 잘 자라기 위하여 필요한 협동심, 용기, 책임감, 자기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가족구조를 통하여 인간의 숨어있는 무궁한 잠재력을 개발시키고자 함이다(이영자, 2007).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