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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의 행동이론
1) 아이오와 대학교 연구
2) 미시간 대학교 연구
3) 텍사스 대학교 연구
2. 상황적합이론
3. 리더십 행동이론과 상황적합이론의 공통점
4.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 적절한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더십은 여러 조직체 안에서 개인의 행동에 관한 용어로 사용하지만 그 개념이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진 문제이기에 상당히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리더십은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의미를 포함하는 개념이기에 리더십을 정의하고자 하는 사람의 수만큼 많은 정의가 이루어졌고 개인에 따라 다른 의미로 사용한다. 리더십의 사전적인 정의는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끄는 지도자의 능력이라고 한다. 스토그딜은 리더십이 목표의 설정과 달성을 지향할 수 있게 집단과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보았고 허쉬와 블랜차드는 리더십이 주어진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고자 개인, 집단 활동에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했다. 콘거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특정한 개인이 영향력을 다른 사람에게 행사하는 과정으로 보았으며 바스는 비전을 창출 및 제시해 부하가 변화할 수 있도록 하고 부하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활동 과정으로 보았다. 나누스는 리더십이 리더가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 몰입을 유도하고자 비전을 제시하며 조직을 혁신해 더 효과적인 잠재력을 지닌 새로운 조직으로 변형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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