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말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학교 밖 청소년
2. 학교 밖 청소년 대체 표현
3.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없어지는 방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밖 청소년을 의미하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조금 다르게 정의되지만 대부분 학교를 중심으로 설명하려고 한다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현재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의미하는 말로 등교 거부 청소년, 중퇴 청소년, 학업 중단 청소년, 중도 탈락 청소년 등과 혼용해서 사용한다. 이러한 용어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중립적이거나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보다 용어 자체에서 편향된 시각을 가지도록 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학교 밖 청소년을 부정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던 시대에는 중도 탈락, 중퇴 등의 용어를 주로 사용했고 퇴학이나 탈락 등은 무언가 문제가 있거나 부족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밀려났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학교 붕괴 등으로 학교 제도의 자체적 문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조금 더 가치중립적 시각을 반영하는 학업 중단이라는 용어가 중도 탈락이라는 용어와 함께 사용했다. 청소년 복지법은 학교 밖 청소년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기 전까지 학업 중단 청소년에 대해 명시적 지원 규정을 둔 유일한 법령으로 학업 중단 청소년의 정의와 지원기관 설치와 역할에 관해 규정을 두었다. 학교는 학생에게 교육을 가르치는 물리적인 장소라고 할 수 있다면 학업을 시공간과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공부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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