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평생교육방법론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특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
1) 지식기반사회와 평생교육
2) 정보화사회와 평생교육
3) 고령사회와 평생교육
2. 평생교육방법론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은 1967년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를 통해 제창된 교육론으로서 이와 같은 평생교육 개념이 대두 되기 이전에는 사회교육, 심리교육, 직업교육 등의 용어들을 사용하였다. 최근에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탐색이 활발하게 논의되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욕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평생교육 사업이 강화되고 있는데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평생학습 도시 조성, 시도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행복학습센터를 운영하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증진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본론에서는 현대사회 특성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제시하고 평생교육을 위한 평생교육방법론의 필요성을 논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