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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모바일 인터넷 환경으로 뉴스 소비 매체 변화
2. 주목받고 있는 뉴스레터 산업
II. 본론
1. 해외에서 유행한 뉴스레터의 국내 현황 및 실태
2. 뉴스레터 유행 배경 및 원인
3. 쟁점 및 문제점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모바일 인터넷 환경으로 뉴스 소비 매체 변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년 언론 수용자 조사에 따르면 뉴스나 시사 정보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텔레비전을 이용하는 비율과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이 76.8%로 동일하다고 한다<그림 1>. 이는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전통적인 뉴스 소비 매체 텔레비전과 비등하게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매체는 동일한 퍼센티지지만 세대별로, 소득수준별로, 그리고 업종별로 이용률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림 2>를 보면 20대(19~29세)는 텔레비전을 이용률도 전 연령대 중 가장 낮고, 텔레비전 뉴스/시사 정보 이용률은 46.5%로 절반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률이 90.5%로, 20대 대부분이 인터넷 포털을 이용하여 뉴스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46.5%인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과 비교해 봤을 때, 2배에 근접한 수치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뉴스를 소비하는 행태가 변하고 있다. 과거엔 종이신문이나 텔레비전으로 아침과 저녁 1~2차례에 걸쳐 집중적으로 완결된 뉴스를 소비했다면, 현재는 하루에 수시로 관심 있는 뉴스를 체크하며 파편화된 소비를 하고 있다. 이번 분석에서는 이처럼 뉴스 이용 플랫폼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뉴스 산업에 변화가 있는지, 특히 모바일 인터넷이 강세인 현재, 새롭게 등장하거나 변화하고 있는 뉴스 플랫폼이 있는 지 알아보려고 한다.
2. 주목받고 있는 뉴스레터 산업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 방법에도 포털이나 동영상 플랫폼 여러 형태가 있다. 이 중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는 알고리즘을 통한 개인별 맞춤 뉴스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인공지능 에디터의 등장은 점차 활자매체 편집자의 역할을 빼앗아 갔고,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상황이 더해지며 미국의 지역 언론사들은 연쇄적으로 문을 닫기도 했다. 이렇게 어려워진 활자매체 산업의 돌파구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뉴스레터’ 산업이다(신현규, 2021).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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