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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본론
1. 관계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의 차이
2. 관계마케팅의 이점
3. 관계마케팅을 추진하는 성공사례
III.결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계마케팅의 의미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Kotler는 마케팅 관리자와 고객, 중간상, 대리점, 공급자들 상호간의 경제, 기술, 사회적 유대를 강화해 장기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라고 했다. Berry는 복합 서비스 조직에 있어서 고객관계를 유인하고 유지하며, 강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관계마케팅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거래 중심의 전통적 마케팅보다는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상호적인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관계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관계마케팅은 마케팅 비용의 증가와 마케팅 관련 산업 증가로 경제의 비중이 높아지고,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며, 생활의 질을 높여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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