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실습) 편도염 케이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편도염은 아동기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는 바이러스가 대부분 원인을 차 지하며, 성인의 경우는 10-15%, 소아는 약 15-30%가 원인이 세균감염으로 알려져 있다.
편도염은 환자의 약 40%가 19세 이하의 소아청소년이다. 특히 9세 이하 진료 인원이 전체 진료인원 중 22.9%를 차지해 다른 연령층에 비해 많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2013년 기준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등록일 2015-02-21). 증상이 오래가고 조기에 치료하지 않을 시 아이들의 성장, 기초면역, 치열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여러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경부 임파선 비대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개 일주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된다..(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편도선염.) 편도염은 주로 소아와 청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헌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편도염에 대한 자세한 이론을 알고 실제 대상자(편도염에 걸려 고열과 기침, 탁한 소변 등을 동반하며 항생제를 투여 중인 환아)의 상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Ⅱ. 문헌고찰
1. 사례 환아의 질병 이론적 고찰
1) 정의
– 편도염은 양측 편도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하며, 급성편도염과 만성편도염으로 나뉜다.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하고,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전신의 저 항력이 감소하였을 때 편도 내 세균으로 인해 급성감염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는 β 용혈성 연쇄상구균이 있다. 이 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Haemophilus)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편도선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다.
–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파라인플루엔 자 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