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간호학_유방암 케이스_환자 히스토리 / 간호문제 / 간호과정 등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자료수집
2. 간호문제
3. 간호진단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우리나라 국민의 암 발생률은 매년 증가하여 2016년 암 발생자 수는 229,180명이고 이 중 유방암 발생자 수는 21,839명으로 전체 암 발생 상대빈도는 10.8%나 차지한다. 국내의 유방암 생존자의 경우에 생존율은 높지만 발병연령이 낮은 특성이 있어 생존자로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불편함이 많다. 그러므로 유방암 치료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환자에게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돕는 것은 중요한 간호문제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2. 문헌고찰
(1) 유방암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이다.

(2) 유방절제술과 재건술
선천성으로 유방이 없는 경우나 빈약한 경우뿐 아니라 후천적으로 유방의 소실이 있는 경우, 즉 유방암에 의해 유방을 절제한 경우나 화상이나 외상에 의해 유방이 소실된 경우에 유방재건술이 필요하게 된다. 그 원인 및 정도에 따라 수술의 시기와 방법이 달라지게 되며,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여성에게 유방이 귀중한 만큼 재건수술을 통해 자신감과 정신적 만족감, 삶의 질의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술이다. 유방을 절제한 후 환자 자신의 근육이나 인공 보조물을 삽입하여 가슴이 바른 모양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미용 효과와 심리적 만족감이 크다는 것이 이 수술의 장점이다. 시행하는 시기에 따라 암 수술을 하자마자 곧바로 시행하는 즉시재건술과 3~6개월이 지난 뒤 시행하는 지연재건술로 구분되고, 사용되는 보형물의 종류에 따라 자기 조직(근육)을 이용하는 방법과 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유방보존적 절제술을 시행한 경우라도 결손이 크다면 근육을 이용하여 그 부분을 메울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