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간호학실습 퇴행성 척추전방전위증(Spondylolisthesis lumbar)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5개, 간호과정 5개)

목차

Ⅰ. 문헌고찰
1. 척추
2. Spondylolisthesis (Degenerative), lumbar : 퇴행성 척추전방전위증, 요추

Ⅱ. 대상자소개
1. 일반적 사항 및 현병력과 가족력
2. 과거력

Ⅲ. 간호 과정
1. 제 1단계 : 간호 사정
2. 간호 진단 5개
3. 의미 있는 자료 요약 및 건강문제 목록
4. 간호 과정

IV. 사례보고서 작성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 척추
척추는 몸의 중심을 이루고 기둥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위쪽으로는 머리를 받치고 아래쪽은 골반과 연결되어 있다. 척추는 33개의 척추뼈로 구성되고, 척추뼈는 각각 경추 7개, 흉추 12개, 요추 5개, 천추 5개, 미추 4개로 구성되어 있다.
척추 주변의 근육은 척추를 지지하고 보호하고 운동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척추에는 7종류의 인대가 있는데, 이들은 탄력섬유로 되어있어 척추를 보호하고 균형을 잡아준다. 또한, 척추에는 혈관이 분포하고 있으며, 척수 신경이 분포하고 있어 감각 정보를 뇌에 전달하고 뇌로부터 받은 명령을 조직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척추의 형태는 직선이 아닌 S자 형태로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다. 척추는 추간판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들은 몸을 움직일 때 운동 방향에 따라 늘어나기도 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 Spondylolisthesis (Degenerative), lumbar : 퇴행성 척추전방전위증, 요추
1. 정의 및 병태생리(원인)
척추전방전위증(Spondylolisthesis)은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보다 배 쪽으로 밀려나가면서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심할 경우 엉덩이나 하지(下肢) 마비를 일으키기도 한다. ‘척추미끄럼증’, ‘척추탈위증’이라고도 한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하부 요추에서 흔히 발생한다. 척추전방전위증과 관련된 질환으로 척추분리증(spondylolysis)이 있는데 이 질환은 척추가 분리되는 것이며 대부분 관절 돌기 간 협부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척추분리증이 항상 척추전방전위증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임상 증상도 항상 연관되어있는 것은 아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의 정도는 증상의 발현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