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100점 마케팅원론 – 2주 2강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릭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아마존닷컴의 사업별 BCG 매트릭스
2. 각 사업 또는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
1) 물음표 (Question Marks)
2) 별 (Stars)
3) 자금젖소 (Cash Cows)
4) 개 (Dogs)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아마존닷컴 (Amazon.com)은 미국의 인터넷 플랫폼 기업으로, 현재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이다. 1994년 7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AWS), 전자책 (Kindle eBooks)이나 오디오북 (Audible)을 포함한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2014년에 아마존 알렉사 (Alexa)가 출시되어 인공지능 시장에도 진출, 2017년 8월 미국 유기농품 체인점인 홀푸드마켓 (Whole Foods)을 인수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본론에서 아마존닷컴의 사업부별 BCG 매트릭스와 향후 전략을 알아보려 한다.

II. 본론
아마존닷컴은 2022년에 5,139억8000만달러의 매출을 창출했다. 아마존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별로 순매출액 (net sales)을 구분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중략>

2. 각 사업 또는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
1) 물음표 (Question Marks)
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은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경쟁력이 아주 낮아 개(Dogs)로 분류될 수 있지만, 홀푸드마켓 (Whole Foods Market, 오프라인매장)은 아마존에서 최근에 인수하였고 (2017년)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물음표 (Question Marks)에 속할 수 있겠다.
현재 홀푸드마켓은 미국 식료품 체인점에서 시장점유율이 1.8%로 아주 작지만 유기농 친환경식품 체인점이라는 점에서 일반 식료품 체인점과는 차별성이 있기에 기간을 두고 지켜봐야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그에 반해 다른 오프라인 서점 (Amazon Books)이나 그 외 매장들은 이미 거의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의 시장 점유율이기 때문에 처분을 한다고 아마존에게 큰 영향을 줄 거라고 보이지는 않는다. 아마존은 홀푸드 인수 전에 아마존 자체 식품배달 서비스인 ‘아마존 프레시’를 운영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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