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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2. 고객 관계 관리의 정의
3. 국내 기업의 CRM 활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오늘날 기업은 예전보다 높은 수준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쟁은 지역과 국가의 제한을 받지 않고 광범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한편 4차 산업 혁명(the 4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 불릴 정도로 인간의 삶을 큰 수준으로 변화시키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도모되면서, 기업은 이러한 기술들을 이용하여 경쟁을 타개할 수 있는 계기 또한 갖게 되었다.
즉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경영을 구성하는 여러 분야에서 효율성(efficacy)을 제고할 수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게 된 것이다.
아래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개괄한 후, 경영정보시스템의 하나인 고객 관계 관리에 대해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 비즈니스를 전개 중인 기업 중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을 운영 중인 기업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이 갖는 시사점 또한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본론
1.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1) 정의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란 기업의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생성하고 저장하며 제공하는 경영 지원 시스템을 의미한다.
기업은 경영정보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기업 경영 전반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기업의 의사 결정 시 그러한 의사 결정의 근거가 되는 정보를 빠르게 획득함으로써 의사 결정의 정확성 역시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운영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일 수도 있고, 기업이 현재 맺고 있는 관계를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다.
2) 종류
경영정보시스템은 다양한 종류의 정보시스템을 포함하는데, 이중 자주 언급되는 경영정보시스템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제시할 수 있다 :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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