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현재 시장에서 구매 가능한 한 제품을 선택하여 제품 수명주기 단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수명주기의 의미
2. 제품수명주기의 적용
3.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선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제품수명주기이론(Product Life Cycle theory)이란 제품의 마케팅에 수명주기(Life cycle)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즉 제품은 탄생 이후 성장하고 성숙하였다가 노화를 거쳐 사망하는 여느 생명과 마찬가지로, 시장에 최초로 등장하여 성장하면서 매출이 증가하는 시간을 거쳤다가 이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다는 이론이다.
제품수명주기이론은 제품이 현재 어떠한 수명 주기에 놓여 있는지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과 접근 방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기에, 오늘날 복잡도가 높은 경영 환경에서 기업으로 하여금 비용 및 시간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려하게 하는 지점이 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제품수명주기란 무엇이며 제품 수명 주기 이론에서 제시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실제로 시장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대하여 제품 수명 주기 이론을 적용해 봄으로써, 이 제품에 대해서는 어떠한 종류의 마케팅 전략이 유효할지에 대해서 본인의 소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제품수명주기의 의미

1) “제품 수명 주기”의 개념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이란 앞서 서술한 바와 마찬가지로 제품은 생명을 가진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탄생에서 소멸까지의 “생애(life)”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생애는 특정한 단계들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인간의 생애는 유아기와 청소년기, 청년기 및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되며 각각의 지점에서 성장과 성숙, 쇠퇴 등을 경험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제품 역시 세상에 처음으로 출시되는 탄생의 지점을 거친 후에는 아이가 성장하는 것처럼 시장에서의 성장을 경험하게 되고, 충분히 시장에서 인지도를 가지며 성숙된 이후에는 성장이 정체되어 일종의 노년기에 접어든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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