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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 이론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자의 기본적인 과업은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종업원의 행동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유익한 성과를 올리도록 개인의 행동을 통제, 지휘해야 한다. 종업원의 행동 결정에서 개인에 따라 권력을 추구하기도 하고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도 하며 자아실현을 원하기도 하고 신분 상실이나 사회적 체면의 손실 등을 두려워할 수 있다. 개인의 목적추구적인 행동 뒤에는 언제나 공포나 욕구 등과 같은 것이 잠재되어 있고 개인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촉구하는 어떠한 욕망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경영자는 조직 구성원이 어떠한 욕구를 지니는지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파악한 욕구를 기반으로 구성원을 활성화하고 구성원의 행동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이러한 행동이 일화적인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하도록 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조직은 그동안 조직 구성원이 어떻게 해야 움직일 수 있는지를 꾸준하게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은 이론으로 방법이 구체화되었는데 동기부여는 조직 구성원에 관한 인식을 전환하게 했고 구성원 스스로 자긍심을 높였으며 조직 기여도 역시 달라지도록 했다. 동기부여는 개인이 일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구성원 개인으로 하여 맡은 업무를 해낼 수 있다는 과업수행에 관한 자긍심과 자신감을 가지게 하며 자발적인 업무수행 노력을 촉진해 개인의 직무 만족, 생산성 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데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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