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계도
2.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 환경체계
3.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생각에 영향을 미친 환경
4. 주변 체계와의 상호작용
5. 주변 환경체계 분석
6. 환경체계에 관한 느낌
7. 주변 체계에 도움을 제공한 경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휴먼 서비스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에게 자애의 마음을 가지고 자기를 들여다보는 과정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사회복지사로서 실천적 측면에서 자각 능력의 향상, 경청 기술 향상, 자기조절 능력의 향상, 일과 개인의 삶에서 균형의 유지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자기성찰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실천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의 의도적인 시도를 통해서 새로운 실천의 지혜를 발견하고 체화하는 과정이 되는 것은 사회복지사에게 성찰하는 습관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다른 사람의 안전과 안위,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노력하는 만큼 자기 삶을 행복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원조 대상인 클라이언트마다 처한 상황에서 사회적 기능에서의 한계를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는 자기를 무엇보다 중요한 도구로 활용하는데 사회복지 원조과정에서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매개체는 바로 사회복지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직을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 자기와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지속적인 자기성찰이 필요하다. 원조과정은 사회복지사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전제로 삼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