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
Ⅱ. 본론
1. 연극치료의 접근법
2. 동물 매개 중재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적장애를 판별하는 것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는 점은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과 적응행동에 대한 결함이 동시에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지적 능력은 지적장애 영유아가 인지적인 기능과 학습 특성에서 보이는 결함이다. 주로 빈약한 기억과 느린 학습 속도, 학습의 일반화에 대한 문제, 주의 집중에 대한 문제, 동기 부족 등이 이에 포함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서 설명하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 영유아의 빈약한 기억은 중추신경계의 복잡성 결여로 두뇌 감각의 수용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 비장애 영유아에 비해 단기기억에 대한 능력이 특히 더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및 지적되고 있으며 자동적으로 정보를 회상하는데 또래 비장애 아동들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한 번에 다량의 인지적인 정보를 다루는 것에서 어려움을 가진다. 이어서 둘째, 지적장애 영유아는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 속도가 비장애 아동들보다 상당히 느리다. 또 정신적인 구조가 미분화되어 있으며, 구조를 형성하는 영역내의 경계벽이 경화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