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크와 행동주의 이론
2. 루소와 진보주의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과 관련해서 어떤 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학습이론은 지금까지 다양한 학자들에 의하여 정의되어져 왔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본성에 따라서 인간이 환경에 의하여 만들어진다는 입장과 인간이란 타고나는 고유의 특성에 의하여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판단하는 입장이 대립되고 있는데 첫 번째 입장을 대표하는 학자가 로크이고 두 번째 입장을 대표하는 학자가 루소이다. 영국의 철학자였떤 로크는 인간이 처음 태어난 후에는 마치 백지와 같은 상태라고 보고 이러한 백지 위에 어떤 식으로 그림을 그릴지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의 자극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로크의 백지설에서는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는데 루소의 경우 인간이란 이미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단계를 거쳐서 발달할지에 대한 생물학적 계획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