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정신장애의 특성

목차

Ⅰ. 초기 성인기(청년기)의 발달

Ⅱ. 초기 성인기(청년기)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
*super의 진로발달이론

Ⅲ. 중·장년기의 발달

Ⅳ. 중·장년기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

Ⅴ. 성인기 정신건강 문제

Ⅵ. 기타 추가 연구를 요하는 상태들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기는 개인의 삶이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기이자 의미있고 인생에서 가장 긴 생애주기이다. 창조력이 현실과 결부되어 작용하고 사회적으로도 독립된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결혼을 통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가정을 이룩하고 자녀양육에 헌신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개인은 급격한 사회적 변화, 경제적인 변화로 인해 성인으로서의 적응, 자녀양육, 경제적인 문제, 직장 내 경쟁 등으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는 개인 뿐 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적으로 늘어난 책임, 갈등, 분노 등으로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시기라 볼 수 있다.

Ⅰ. 초기 성인기(청년기)의 발달

20~39세의 시기이며 이때는 아동, 청소년기에 비해 심신의 기능이 안정되고 인생에서 활동력이 가장 왕성하고 신체구조가 최대역량과 효율성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 시기를 지나며 생물학적인 노화가 시작된다. 초기 성인기에는 유전자의 영향으로 신체기관과 구조의 기능이 쇠퇴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신체적 성장과 마찬가지로 생물학적 노화는 비동시적으로 진행되며, 변화의 속도는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노화는 전체 생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대, 30대에는 신체적 외모의 변화와 기능의 감소가 서서히 진행되므로 거의 눈에 띄지 않지만 그 이후 노화의 변화속도는 급격하게 빨라진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친밀감과 유대감 대 고립감의 시기로 보았다. 이는 직장, 결혼, 취미, 주거문제 등 사회적 활동범위가 확대되면서 대인관계 범위를 넓혀가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친밀감과 유대감을 지속적으로 성취하고 이를 확대·재생산해 나가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실패할 경우 소외되고 사회적 고립감 속에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