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사례)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단계의 스트레스의 원인과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세요.

목차

I.서론
II.본론
III.결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는 학교폭력문제는 1970년대 초 북유럽국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학술연구가 시작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해 재학중인 동급생간 사소한 다툼 내지는 성장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가벼운 문제로 여기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1990년대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사고 등은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단순한 ‘다툼’이 아닌 사회문제로서 본격적인 사회적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후 정부와 학계, 민간단체, 교원과 학부모 등 다양한 주체를 통해 학교폭력의 예방과 근절에 대한 다양한 시도를 하였으나 2024년 시점에서도 학교폭력은 여전히 심각한 사회문제로 남아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초의 국가적 제도정비와 대책은 지난 2004년 발효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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