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양심이론, 확산이론, 이익집단론, 국가중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들 이론에 대한 비판을 서술하시오

목차

1. 사회양심이론
2. 확산이론
3. 이익집단론
4. 국가중심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양심이론(Social Conscience Theory)

사회양심이론이란 사회적 양심의 증대가 사회복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도주의에 기초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동정과 연민을 지니며, 남을 배려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닌 존재라고 가정한다.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정부가 사회복지정책을 실현하는 이유를 현대국가가 시민을 위한 자선활동을 하는 것이며, 시민에게 인도주의적 가치를 구현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과거에는 가족책임, 지역사회에 근거를 둔 상호주의 문화, 제도화된 자선 등에 의해서 사람들의 인도주의에 대한 충동이 전해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고대 유대교, 그리스, 로마, 초기 기독교 등에서 욕구가 있는 사람을 보호하는 인도주의가 구현되어 왔다고 주장한다.
사회양심이론은 Hall의 “The Social Services of Modem England”(1952) 에서 볼 수 있다. 그는 사회복지란 타인의 어려움을 도우려는 사회양심의 발굴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복지는 이타심이 발현한 것이라는 것이 1950년대 영국 사회정책학의 통설이었으며, 이에 의하면 복지국가는 인간의 본성에 비추었을 때 당연한 귀결이라는 것이다.
영국의 사회복지학자 J. Baker는 기존의 사회복지학의 교재를 분석하여 그로부터 공통적인 관념, ‘사회양심테제(social conscience thesis)’를 추출했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양심론은 사회복지정책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이념형적 해석방법인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