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2급/과제/사회복지조사론/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측정 대상이 어떤 속성을 가졌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측정 수준을 다양하게 변수를 측정할 수 있다. 앞서 측정에 대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보려고 한다. 예를 들어 “지역간 남녀 교사의 비율”에 대하여 측정하려고 한다고 가정했을 때 기본적으로 교사의 수를 파악해야한다. 어떠한 지역에서는 남교사의 비율이 높을 수도 있고, 어떠한 지역에서는 여교사의 비율이 높을 수도 있다. 또한 각 지역의 거주 인원에 따라 학교수와 학급수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측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측정 수준에 맞게끔 명목, 서열, 등간, 비율 척도로 나눌 수 있다. 이에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측정

1) 측정의 의의

측정이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에 값을 부여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대상의 속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즉 특정 분석단위에 대해 질적, 양적 값이나 수준을 결정하고 이를 규칙화하여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이와 같은 측정의 정의에 의하면, 측정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규칙이 된다. 규칙은 숫자나 기호들을 어떻게 배당할 것인지에 관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마치 몸무게를 측정하는 규칙 중이 하나로 ‘Kg 저울’이 있는 것과 같다. 측정은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추상적인 개념들을 현실세계에 경험할 수 있는 사료와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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