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 레포트 _ 한국어 의미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미장의 개념
2.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

Ⅲ. 결론

본문내용

외국어 교육에서 학습자는 유창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효과적 어휘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어휘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란 일정 범위 안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이는 특정 기준에 의해 모아진 집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국어사전에서 어휘는 일정한 범위에 사용되는 말의 총체로 단어와 형태소 모두를 포함하는 의미 단위를 뜻하며 이는 어휘 간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표준국어대사전에는 50만개가 넘는 한국어 단어가 실려 있고 외국인 학습자가 이를 모두 기억해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특정 기준에 의해 단어를 구분하여 동일한 성질로 이를 파악해서 기억한다면 보다 쉽게 단어를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어휘에도 집합이라는 개념이 적용되며 어떤 특정 기준에 의해 이를 나눌 수 있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어휘에는 어휘소가 있고 어휘소는 집합적 단위를 나타내는 기본 요소를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