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 레포트 _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오류 사례 분석기준 제시
2. 오류 사례 유형화
3. 원인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제2언어를 학습할 때 학습자는 자연스럽게 다양한 오류를 경험한다. 학습자의 오류는 제1언어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제2언어의 문법을 오인하여 발생할 수 있고, 이외에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일어나게 된다.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들 또한 한국어를 처음 학습할 때 다양한 오류를 일으키며, 모국어를 한국어로 하는 한국어 원어민에게는 어색하게 들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국어 원어민으로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기란 어렵지 않은 일이다.
본 과제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오류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빈번하게 일으키는 오류를 이해하고자 했다. 분석 대상은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사유리가 약 10분간 대화에 참여하며 한 발화로 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오류 사례를 분석기준을 확립하였다. 다음으로 기준에 따라 오류가 등장하는 문장을 발견하고 오류를 수정해 보았으며, 학습자가 일으킨 오류를 유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류가 일어나는 원인을 분석해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