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
3.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청소년 학생에게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개입방법
1) 일반적인 개입방법
2) 구체적인 개입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에서는 정서장애 아동을“정서적ㆍ감정적인 혼란으로 인해 이상행동을 하는 자로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서 및 행동이 또래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 및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이에는 모두 학습문제와 대인관계의 장애 및 기분 장애를 공통요소로 포함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원인으로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학교요인 등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은 자신의 잠재적 지적 능력과는 상관없이 학교에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며 교실에서 수업참여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일반적인 행동 특성으로는 외현적인 행동 문제와 내재적인 행동 문제가 나타나며, 외현적인 행동 문제는 반항장애나 품행장애의 형태로 드러난다. 내재적인 행동 문제는 사회적으로 미성숙하거나 위축되는 등의 문제를 보인다. 불안장애, 기분장애, 반항장애, 품행장애, 조현병 등의 제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